후원처 및 단체소개ㅣ포항아이쿱

본문 바로가기
소식지
> 소식 > 소식지 > 2021 선재 겨울호
소식지

후원처 및 단체소개ㅣ포항아이쿱

최고관리자 0 159

  


Q. 아이쿱생협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이쿱생협은 아이쿱 생활협동조합으로 2001년 7명의 엄마들이 아토피에 걸린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먹이고 아이들도 같이 키우며 생활을 나누기 위한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 전국에 101개의 아이쿱 생협이 연대를 형성하여 300개의 자연드림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포항에는 효자, 장량, 두호, 이동에 매장을 두고 있습니다. 시작은 7명이었지만 현재는 전국에 30만명, 포항에는 5,100여명의 조합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금 중 일부를 기부활동을 하며 여러 가지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함께 건강한 먹을거리, 환경, 농업 등 생활의 문제를 힘을 합해 해결해가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Q. 가람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포항아이쿱은 조합원들이 매월 1만원씩 내는 조합비로 운영하며 일정 부분을 항상 후원활동으로 배정하고 있는데, 2013년부터 ‘사랑은 1+1’ 꾸러미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지역사회 내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위해 재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가람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를 알게 되어 9년째 인연을 맺어오고 있습니다.


Q. 본 센터 외에 지역내회 내 또 다른 봉사나 후원을 진행하고 계신가요?

A. 사회복지법인 열린가람 내 다른 산하시설인 학산종합사회복지관, 포항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도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포항시 드림스타트, 포항여성소망센터에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도 산불이나 영덕 수해, 포항 지진 등 전국에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때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려고 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년간 사업 후 수익금중 일정 금액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후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거어르신을 위한 생신상 차려드리기, 조합원들을 위한 심리지원프로그램 등 물품후원을 비롯한 다양한 정서지지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후원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A. 우선, 4명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다자녀 한부모가정에 포항시로부터 의뢰가 들어와 방문을 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4명의 자녀 중, 한 아이는 희귀병으로 입원을 하게 되었는데 엄마가 같이 입원 하면서 돌봐야하는 상황이라 남은 아이들이 학교도 제대로 못 다니고 방치가 되었던 것입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서류를 비롯해 많은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가 않아 포항시에서 저희쪽으로 지원을 요청하셔서 도움을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또, 결손 가정 아이들과 저희 조합원들이 일대일로 매칭을 시켜 어려움을 해소시켜드리고 정서지원 등의 상담도 진행하며 여러모로 어려운 가정에 도움을 드렸던 카운슬러 역할을 했던 것이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후원을 진행하시면서 어려움을 느끼신 적이 있으 신가요?

A. 다행히도 후원을 하고 싶어 하는 조합원들이 많지만 정해진 시간에 맞춰 모이기가 어려울 때가 있고 실내에 서는 공간이 마땅치 않아 다량의 꾸러미 제작하는 작업을 외부에서 해야 하는데 날씨가 많이 덥거나 추울 때는 힘들 때가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두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작년보다 참여 인원이 더 늘어나 나눔행사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다른 봉사나 후원에 대한 계획이 있으신 가요?

A. 어려운 상황이지만 도움을 청할 곳을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가정이나 사회복지시설을 발굴하려고 합니다. 그 일환으로 올 하반기에 포항여성소망센터를 발굴해 후원을 하고 있고, 향후에는 여학생들을 위한 생리용품을 지원하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Q. 나눔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사람들은 나눔이 나에게 쓰고 남는 것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조금 작고 부족하더라도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눔을 실행하다보면 오히려 나의 부족한 것들이 채워지기도 하고, 채워진 것을 다시 나눔하며 나눔의 손길이 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마음을 모아 나눔을 실천해주시는 아이쿱생협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우리 가람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도 나눠주시는 마음을 어르신들께 잘 전달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신 아이 쿱생협 김충희 이사장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0 Comments